무좀은 덥고 습도 많은 계절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가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발가락 사이가 꺼칠 꺼칠하고, 짖믈러 백색 피부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발바닥이나 측면에 물집이나 고름을 동반 할 수도 있습니다.
발톱무좀은 발톱이 백색이나 황색으로 탁해지거나 두껍거나 변형하거나 합니다.
검사에서 피부나 발톱 등에서, 무좀균을 확인할 수 있다면, 무좀의 진단이 내려집니다.
무좀검사는 5분 정도에서 확인 할 수있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발무좀에 걸려 있어도, 가려움과 염증의 증상 등의 자각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좀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이라고 하면 이전에 남성들만의 질병 같이 생각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여성 환자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부츠 등의 밀폐성이 높고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사람이 늘거나 맨발로 구두나 샌들 등을 신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발무좀의 발병에는 기온이나 습도, 무좀균이 발에 전염된 시간, 발에 상처가 있는지 여부 등의 조건에 따라 무좀 감염여부가 좌우됩니다.
무좀은 발무좀균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서 주위 사람들과 환경에 분산됩니다.
널리 퍼진 무좀균이 건강한 사람의 발에 옯기는 것은 어렵지만, 옯기고 24 시간 안에 씻어 내지 않으면 감염을 방지 할 수 없습니다.
발무좀은 무좀균을 가진 사람이 활동한 공간에 24 시간 이상 그대로 방치하면 무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영장, 헬스클럽, 온천 등으로 갔을 때는 24 시간 이내에 발을 씻거나 항진균제를 발러서 무좀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좀의 증상
무좀의 증상은. A 발톱무좀, B지간형무좀, C 작은물집형[소수포형]무좀, D 각질증식형[각화형]무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발톱무좀 (발톱백선)은 발톱이 백색이나 황색으로 혼탁하거나 두껍게되거나 변형하거나 합니다. 무좀의 증상을 방치하면 발톱무좀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B.지간형 발무좀은 발가락 사이에 있는 무좀입니다. 피부가 하얗게 불어, 꺼칠 꺼칠하거나 붉어 지거나 합니다.
가려움을 수반하기도합니다. 방치하면 피부가 축축해지고 통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C. 작은물집형 발무좀은 발바닥에서 측면에 걸쳐 물집이나 농포 (고름을 동반)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려움을 수반 해, 여름에 악화되는 일이 많습니다.
D. 각질증식형 발무좀은 발바닥 전체, 특히 발 뒤꿈치의 각질이 두껍게되어 발 전체가 딱딱하고 굳어져 피부가 벗겨지는 상태가됩니다.
무좀은 바르는약으로는 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무좀에 효과가 좋은 내복약을 복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