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23.
탈모를 예방하는 식습관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를 예방하는 식습관]
1. 하루 세끼를 꼭 챙겨 먹는다.
2. 식단은 육식, 채식, 해산물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3. 아침은 밥, 빵, 생식, 시리얼 중 부드러운 것으로 고른다.
4. 저녁은 잠들기 전 2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한다.
5. 과식금지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
1. 머리털이 튼튼해지도록 도와주는 식품
: 검은깨, 검은콩, 현미, 호두 등의 잡곡과 구기자, 다시마, 미역, 김, 녹차 등.
2. 두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의 각질을 줄여주는 식품
: 시금치, 당근. 호박, 토마토. 계란, 우유, 각종 잡곡과 육류 등
3. 모근과 모구를 강하게하고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식품
: 싱싱한 야채류, 산채, 뿌리채소와 과일, 육류, 생선류, 조개류, 배추, 무잎, 풋고추 및 참치,
멸치, 꽁치, 고등어 등
4. 두피의 말초 미세혈관을 열어주어 각종 영양분을 공급하는 식품
: 각종 잡곡류와 녹색, 황색, 채소, 현미
5. 두발의 성장촉진에 좋은 식품
: 조개류, 육류, 생선류, 마늘, 양파, 고추, 계란, 시금치, 과일종류.
6. 하루 2.5리터의 물로 탈모 방지!
물이 필요량보다 적게 섭취될 경우 두피가 얇아져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두피 건강이 나빠지면서 탈모가 심해집니다.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은 지성과 건성두피로 비듬이 많이 낍니다.
정수기를 통한 물이나 생수를 차게 보관하여 육각수를 만들어 마시면
모발과 두피에 매우 좋습니다.
7. 녹차를 많이 마시면 탈모가 예방!
녹차에는 비타민A와 C가 많아 피부, 두피, 두발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또한 녹차의 카페인은 중추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정신기능을 증진시켜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풀어줍니다.
녹차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노폐물 배출 및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폴리페놀’ 성분은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타닌’ 성분은 위장의 세포를 보호해주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신체 끝부분 특히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8. 고추,고추장,마늘과 김치로 탈모예방!
고추와 고추장 그리고 마늘의 매운 맛은 지방을 분해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을 좋게
합니다. 또한 고추와 마늘에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몸에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어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주고 온 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9. 먹자! 동물의 간.
간에 풍부한 비타민A는 털구멍이 각질화 되어 탈모되기 쉬운 상태를 막아주며, 비타민B2는 피부의 신진대사에 중요하며, 비타민B6는 모발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쇠간에는 탈모를 막는 비타민A, B2, B6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더구나 탈모를 막는 또 하나의 이유인, 지방의 함량이 적은 반면 단백질은 많아 탈모를 막는 식품으로 더 없는 귀중한 식품 입니다. 닭 간은 주위에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며 닭 간에는 핵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주1회 정도 달간을 먹으면 좋고, 닭 간을 먹게 되면 얼굴의 주름, 여드름, 흰머리가 없어지고 피부에 윤기가 돌며 탈모가 방지되고 저향력이 높아져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10. 탈모예방 식품
1. 녹차
미 시카고대학에서는 녹차성분 중 epicatechin-3-gallate와 epigallocatechin-3-gallate가 5-알파 recuctase 효소를 선택적으로 저해하고 녹차 잎에서 추출한 카테친(Catechins)성분이 항안드로겐 특성을 가짐으로써 탈모방지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냈습니다.
그러므로 녹차를 자주 마시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DHT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2. 검은콩
검은콩은 탈모 예방에 최고의 식품 입니다.
단백질,탄수화물,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한 완벽한 식품이며 콩류에 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팥
팥의 이뇨작용은 남아도는 영양이나 노폐물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바지 합니다.
이러한 팥의 작용들이 두피(頭皮)에 미치면 탈모를 개선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즉 두피 속 모세혈관에 영양을 보급함으로써 모발이 자라기 좋은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4. 검은깨
검은깨에 많이 들어있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입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검은깨에는 머리털 발육에 필요한 영양분인 시스틴, 타이로신 등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었고 또 피부와 머리털의 윤기가 생기게 하는 올레인산, 리놀산 등의 지방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5. 호두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필수 지방산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여성들의 생리기증을 좋게 하며 폐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신체질환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석류
석류 열매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아주 똑같음이 밝혀졌습니다.
이 에스트로겐에는 콜라겐(피부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의 합성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젊은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상으로 하는 석류는 탈모나 백발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7. 계란 노른자
계란노른자에는 비오틴이라는 비타민이 있는데 이 비오틴은 백발을 방지하며, 대머리의 예방 및 치료, 근육통을 완화시키고 습진, 피부염을 경감시킵니다.
주로 비오틴은 건선, 탈모증, 지루성피부염, 비듬, 아토피성피부염 등의 치료를 도와주며
단단한 손톱, 건강한 모발의 유지를 도와줍니다.
[머리카락에 나쁜 음식]
1. 인스턴트 음식
섬유질이 제거되고 화학성분의 각종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신장을 병들게 하여 피를 탁하게 하므로 모발에도 엄청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발이 혈액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햄버거, 피자, 라면,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는 두피 영양을 빼앗는 대표 식품으로 가급
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백식품
오백식품이란,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정제한 흰소금, 흰 조미료를 말합니다.
3. 청량음료
청량음료에 첨가된 감미료는 탈모현상을 유발합니다. 또 소화기관이 냉해지면 영양흡수가 잘 되지 않고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데 이런 경우에는 발모 촉진을 위한 식품을 섭취해도 흡수가 잘 되지 않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4. 담배
담배를 피면 모발이 많이 줄어들게 되고 모발 성질 또한 가늘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담배의 니코틴은 혈액순환 장애를 가져와 탈모를 유발하며 체온이 낮아지고 두피에 피가 잘 통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 호르몬이 담배 때문에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5. 술
간의 능력을 넘어선 과음은 금물입니다.
간에서 처리하지 못한 알콜이나 알콜 분해로 생기는 알데히드는 다시 혈액내로 들어가
산소를운반하는 적혈구와 결합하는데 이렇게 되면 털에 공급되는 혈액은 영양도 산소도
아닌 알콜 찌꺼기가 되고 털은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질식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털도 손상을 입어서 약해져 가고 어느 사이에 탈모는 계속 진행됩니다.
6. 육류 및 지방
육식은 탈모를 촉진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동물성지방으로 혈중 콜레스레롤이 증가하여 모근의 영양공급을 악화시키시
때문입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산으로, 피지선을 비대시켜 이른바 영양과잉
상태 가 되어 머리털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잠이 곧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잠은 머리카락에도 보약입니다.
머리카락은 부교감신경이 활발히 작용 할 때 발육이 촉진됩니다.
따라서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루면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저하돼 모근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없으므로 계속 잠이 부족한 상태로 생활하면 숱이 정상인 사람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철야를 함으로써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모발의 발육도 힘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모발이 자라는 것은 세포분열을 하는 것이다. 몸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었을 때 모발 성장이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마음을 편하게 다스리고 잠을 잘 자면 탈모가 방지되며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현상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1. 머리 감는 시간과 말리는 시간을 다소 넉넉하게 가져야 합니다.
두발과 두피를 위해 지금보다 10분만 더 투자를 해 보세요.
2. 샴푸를 직접 두피에 바르는 것은 금물. 손바닥에 부어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두발과
두피에 발라야 합니다.
또 뾰족한 손톱으로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것도 두피가 약해져 탈모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머리에 남은 세제의 잔여물을 충분히 씻어내야 합니다.
대충 헹구면 샴푸의 화학성분이 두피와 모근을 상하게 합니다.
4. 머리를 감을 땐 반드시 손톱이 닿지 않도록 지문이 있는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맛사지
하듯 문질러 주어야 합니다. 이때 두피 윗부분을 더 많이 문질러주고 두피를 두개골에서 떼어낸다는 생각으로 비벼줍니다.
5. 수건으로 물기를 닦을 때는 부드럽게 앞머리부터 뒷머리쪽으로 닦아내면 아주 잘 닦아 집니다.
6. 강한 열과 센 바람을 머리털에 가까이 대고 말리면 두발의 세포가 화상을 입어 머리털의
윤기와 근력이 줄어들고 모근과 모구까지 피해를 입습니다. 드라이어를 쓰지 않는 것이 좋지만 꼭 써야 한다면 머리털에서 20cm이상 거리를 두고 되도록이면 찬바람으로 천천히 머리를 말리 면서 나무빗으로 가볍게 빗어 넘기세요.
7. 무스, 젤, 헤어로션,스프레이 등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8. 머리 빗은 빗살이 나무로 된 것이 가장 좋고 빗살이 듬성듬성한 것이 모발의 생명력 유지에 좋습니다.
완전히 말린 후에 천천히 부드럽게 빗어주며 물기가 묻어있는 두피와 두발에 플라스틱 머리빗으로 서둘러 빗으면 휴지기 상태로 두피에 아직 남아 있어야 할 모발들이 미리 당겨 빠져나오게 되므로 일시적 탈모량 이 늘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법]
1. 따뜻한 스팀타올을 준비해 목 뒤를 감싸 줍니다. 손바닥으로 약간 압박하면서 천천히 주물러 긴장을 풀어줍니다. 이 동작을 10회이상 반복합니다.
2. 중지로 뒤 목줄기 가운데 움푹 들어간 곳을 지그시 눌러 마사지합니다.
3. 양 눈썹산에서 이마로 직선으로 올라간 헤어 라인 지점을 셋째와 넷째
손가락을 붙여 천천히 누르면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합니다.
역시 10회 반복하고 반대 방향으로도 10회 반복합니다.
4. 귀에서 손가락 한마디 정도 올라간 지점을 셋째, 넷째 손가락으로 안으로
10회, 밖으로 10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합니다.
5. 정수리 부분을 엄지 손가락으로 10회씩 눌러줍니다. 다른 곳은 손가락을 세워 지문 있는
부분으로 약간의 압박을 가해 줍니다.
이때 손톱을 사용하거나 두드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출저: http://www.svenson.co.kr - 세계적인 두피 모발관리 스벤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